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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대한민국 10대·20대 트렌드: Z세대와 알파세대, 요즘 뭐에 꽂혔나? 유행어, 비속어? 그런거말고 진짜 트렌드, SNS

vrogercool 2025. 3. 28. 13:05



안녕하세요
2025년이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대한민국의 10대와 20대, 그러니까 Z세대와 알파세대가 어떤 흐름을 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 나이대의 친구들은 트렌드를 만들고, 또 그걸 SNS로 뿌려서 전 세계로 퍼지게 하는 ‘트렌드 셰이커’들이죠.

오늘은 여러분이 이 세대들의 최신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쉽게 풀어볼게요.





1. 옴니보어 소비
“난 다 좋아, 골라 먹는 재미가 최고!”

요즘 10대, 20대는 ‘잡식성 소비자’라는 뜻의 ‘옴니보어(Omnivore)’ 스타일이 대세예요.

예전처럼 “Z세대는 이거 좋아해”라는 공식이
안 먹힌다는 거죠.
15살 중학생이 마라탕 먹고 탕후루 디저트로 챙겨 먹는가 하면, 25살 직장인은 퇴근 후 다이소에서 1000원짜리 키링 사서 가방에 주렁주렁 달고 다녀요.

세대 구분 없이 자기 취향대로 소비하는 게 포인트!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도 이걸 주목했는데, 나이와 상관없이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 패턴이 늘고 있대요.

그러니까 브랜드들, 이제 “10대 타겟팅” 이런 식으로만 접근하면 낭패 볼 수도 있다는 거예요.





2. 아보하
“평범한 하루가 최고야”

‘아주 보통의 하루’를 뜻하는 ‘아보하’도
요즘 핫한 키워드예요.

“큰 행복은 바라지도 않지만, 큰 불행도 없으면 좋겠어”라는 심정이랄까요?

SNS에서 화려한 일상을 자랑하던 시절은
좀 지나간 느낌이에요.
대신 뜨개질 하면서 보내는 조용한 주말, 집에서 나만의 커피 레시피로 내리는 한 잔이 더 소중해졌어요.
LG전자의 캡슐 커피머신이 인기 있는 것도
이런 트렌드 때문이죠.

20대 초반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굳이 화려하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분위기가 퍼지고 있답니다.
심플한 행복, 공감되지 않나요?





3. 토핑경제
“내 맘대로 꾸미기, 이게 나야!”

‘토핑경제’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피자에 토핑 추가하듯, 물건을 내 스타일로
커스터마이징하는 게 대세예요.

10대들은 크록스에 지비츠로 ‘신꾸(신발 꾸미기)’ 하고, 20대는 스마트폰 케이스에 스티커 붙여서
‘폰꾸’에 열중이죠.
다이슨의 새 헤드폰 ‘온트랙’은 부속품 조합이 2000가지나 된다고 하니, 이게 바로 토핑경제의 정석!

자기 개성을 뽐내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재미에
푹 빠진 거예요.
여러분도 최근에 뭔가 꾸며본 적 있나요?




4. 저속노화 & 반도파민
“건강이 스펙이야”

건강 트렌드도 빼놓을 수 없죠.
‘저속노화’라는 말, 들어보셨죠?
10대부터 샐러드 먹고 헬스장 가는 게 유행이에요.

신한카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대·20대가 샐러드 전문점(32.5%)과 헬스장(26.9%)에서
가장 많이 소비했대요.

동시에 ‘반도파민’ 트렌드도 눈에 띄어요.
자극적인 콘텐츠 대신 차분한 ASMR이나 자연 다큐 같은 힐링 콘텐츠를 찾는 거예요.

건강과 체력이 ‘스펙’이 되는 시대, 이 나이대 친구들은 이미 미래를 준비 중인 셈이죠.





5. 무해력
“귀여운 게 최고야!”

‘무해력’은 작고 귀여운 것에서 오는 힘이에요.
푸바오 같은 아기 판다나 미니어처 피규어에 열광하는
모습, 다들 보셨죠?

10대는 유튜브에서 귀여운 고양이 영상에 “힐링된다”며 댓글 달고, 20대는 퇴근길에 동물 카페 들러서 스트레스 푸는 데 돈 아끼지 않아요.

세상이 너무 각박하니까, 이런 무해한 존재들이 위로가 되는 거예요. 여러분의 ‘무해력’ 원천은 뭐예요?





6. SNS와 낭만
“즉흥이 더 멋져!”

마지막으로, SNS에서 ‘낭만’이 다시 떠오르고 있어요.

‘굳이데이’(굳이 해야 할 이유는 없지만 하는 날)나 즉흥 여행 같은 키워드가 10대·20대 사이에서 인기 폭발!
인스타에선 개인 감성을 담은 ‘매거진 스타일’ 사진도
대세예요.

효율만 쫓던 시대를 지나, 조금은 불편해도 낭만적인 순간을 즐기고 싶어 하는 거죠.

《Z세대 트렌드 2025》에서도 이런 흐름을 ‘포지티브 모멘텀’이라고 부르며 주목했답니다.





마무리: 10대·20대가 이끄는 2025년

2025년의 10대와 20대는 자기만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아는 세대예요.
건강 챙기고, 귀여운 것에 힐링 받고, SNS로 낭만을 공유하며 자기만의 삶을 만들어가고 있죠.

이 트렌드를 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댓글로 “나도 요즘 저속노화 중!” 이런 식으로 이야기 나눠봐요. 조회수 팍팍 올라갈 이 글, 친구들한테도 공유 부탁드릴게요!

다음에 또 재밌는 트렌드 소식으로 돌아올게요